신한은행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혜택 후기

청년이라면 빠지지 않고 받아야 하는 필수 국가 복지 정책 혜택 중 하나인 청년도약계좌를 아시나요? 좀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기에 늘 빠듯한 요즘 사회에서 이번 정부에서 출시한 청년도약계좌는 5년만기 납입시 최대 이자로 약500만원가량을 비과세로 지급받을수 있는 청년을 위한 목돈 마련 정책입니다. 오늘은 신한은행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알아보고 후기까지 정리했으니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1. 신한은행 청년도약계좌


신한은행 청년도약계좌 신청 홈페이지


1.1 신청기간

신한은행의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은 매월 핸드폰 앱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한데요, 청년도약계좌는 가입대상 자격조회 후 수신 결과에 따라 추후 가입되는 상품으로 신청 후 바로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자격요건 심사 후 진행되는 상품입니다.

또한, 청년도약계좌는 청년희망적금과 중복가입이 불가능하며, 자격조회 후 적금 가입 시점에서 만 34세 초과시 가입이 불가능 합니다.


1.2 신청대상


  1. 가입일 현재 만19세~만34세 이하인 사람 단, 병역이행자는 그기간을 가입일 현재 연령에서 뺴고 계산
  2. 직전년도 총급여액이 7500만원 이하인 경우
  3. 직전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금액이 6300만원 이하인 경우
  4. 가입일 현재 직전 과세기간의 가구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180%이하
  5.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증 및 외국국적동포 국내거소신고증을 소지한 사람의 경우 가능
청년도약계좌 가구원 수에 따른 소득 기준


1.3 저축한도

최소 1천원이상 1천원 단위로 70만원까지 (연간 최대 840만원한도)

2. 신한은행 청년도약계좌 가입, 신청방법


앞서 설명드린대로 청년도약계좌는 신청을 하게되면 가입대상을 확인 후 가입을 시켜드리는 방식인데요 신청전 가입대상인지 확인하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통해 쉽게 확인 및 조회가 가능합니다.


2.1 비대면(앱)신청

신청가능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30분까지 입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신한은행 어플을 다운받으셨다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시고 따라오시면 되겠습니다.

  1. 앱 실행후 인증서 로그인
  2. 하단 가운데 상품 탭 클릭
  3. 모으기 탭에서 예적금/청약 탭 클릭
  4. 목록에서 청년도약계좌 찾아서 클릭
  5. 가입신청


2.2 대면신청

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의 경우 일반적인 내국인은 불가능 하며, 앱으로만 신청이 가능한 대신 외국인의 경우에 한해서 영업점 방문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외국인등록증이나 국내거소신고증을 지참하셔서 방문하시면 됩니다.



3. 신한은행 청년도약계좌 금리 및 혜택


3.1 금리(신한은행 공식 홈페이지 참고 자료)

신한은행 청년우대통장 우대금리 정리 표


*참고사항

  • 실제 우대이자율은 예금기간 중에 요건을 충족한 경우 적용됩니다.
  • 우대이자율은 중도해지 한 계좌에 대해서는 적용이 되지 않으며, 만기해지 시에만 지급됩니다.
  • 소득+우대는 서민금융진흥원이 진행하는 가입 전 자격조회 및 1년 주기의 유지심사에서 확인되는 개인소득금액을 기준으로합니다.
  • 급여이체는 아래 중 1가지 이상 요건 충족 시 급여이체 실적으로 인정됩니다.
    • 1. 신한 주거래 우대통장 또는 직장인 플랜 저축예금 가입 고객으로 급여일 수기 등록 후 급여일에 건당 50만원 이상 입금되는 경우
    • 2. 대량 급여이체로 이체되거나 타행에서 이체시 거래메모 또는 내용상 급여, 상여금, 월급, 봉금, 연금, 성과금, 보너스 등으로 임금실적이 건당 50만원 이상 있는경우


3.2 금리간단정리

  1. 신한은행 청년도약계좌 기본 금리 4.5%
  2. 우대금리 최대 1.5%


기본금리와 우대금리는 은행사 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기본금리 자체가 높은 은행을 선택라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으며 신한은행의 경우 타은행들과 비교시 기본금리가 같거나 가장 높은 은행 중 하나 입니다.


3.3 세제혜택

신한은행에서는 이 적금에서 받은 이자소득에 대해서는 소득세 및 농어촌특별세가 부가되지 않습니다.

단, 전전년도 과세기간 신고소득을 기준으로 가입한 고객이, 이후 직전 과세 기간의 신고소득이 소득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일반과세 전환하여 이자소득 과세될 수 있습니다,


3.4 중도해지

가입 후 중도해지시 금리헤택을 모두 받지 못하는데요 가입기간 별 중도해지 이자율을 신한은행 홈페이지 참고해서 가지고 와봤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중도해지시 이자율 계산 방법


특별중도해지 조건

  1. 가입자의 사망 또는 해외이주
  2. 계약해지일 전 6개월 이냐에 발행한 다음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 천재지변, 가입자의 퇴직, 사업장의 폐업, 가입자의 3개월 이상의 입원치료 또는 요양이 필요한 상해, 질병의 발생, 금융회사의 영업정지, 해산결의 또는 파산신고, 가입자의 생애 최초 주택취득


특별해지를 원할 경우 특별해지사유신고서 및 증빙서류를 영업점에 제출헤야 합니다.


예금 해지 시 불이익

  1. 만기 전 예금 해지 시 중도해지이자율 적용
  2. 비과세 혜택 불가 및 정부기여금 미지급


3.5 정부기여금(신한은행 홈페이지 참고자료)

정년우대통장 정부기여금 및 혜택


정부기여금은 만기해지 또는 앞에서 말씀드린 특별중도해지 시 지급이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해지시 받지 못합니다.


4.신한은행 청년도약계좌 후기


오늘은 이렇게 신한은행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청년도약계좌는 더 나은 내잃을 준비하기 위한 청년들을 위한 복지 정책 중 하나 입니다. 일반적인 복지 정책에 비해 조건이 까다롭지 않은 많큼 사실 엄청나게 많은 혜택이 있진 않지만,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일반적으로 저희가 사회생활을 하며 급여를 받으면 필수적으로 저금을 하실 텐데요, 가입 금액의 폭도 천원부터 70만원까지 다양한데, 일반적인 적금상품에 비해 금리도 높고 이자또한 비과세 상품이라 아직 적금상품에 가입한데 없으시다면 첫번쨰로 청년도약계좌를 추천드립니다.


타 은행의 경우 청년도약계좌의 비과세 조건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신한은행의 경우 그런 부분이 따로 없이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상품으로 출시한 점이 굉장히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지난 다른 정부에서 출시 한 청년 목돈 마련정책에 비해 자유도를 넓게 가져서 중돌해지 하는 경우를 줄이고자 예치 금액의 폭을 넓게 둔 것이 굉장히 마음에 듭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청년도약계좌 오픈카톡방을 만들었는데요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QR코드를 통해 오픈카톡방에서 정보 얻으시깋 바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오픈카톡방 바로가기 이미지




5.타은행 청년도약계좌와 비교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신한은행외에도 다른은행에서도 진행이 가능하며 세부 조항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찾아보시고 본인에게 유리한 조건의 우대금리를 제공해주는 은행을 찾아서 가입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끝으로 청년도약계좌 많이하는 질문별 정리해드리면서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Q&A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