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청년도약계좌 금리 및 신청방법 후기

계속해서 소개해 드리고 있는 청년도약계좌 그만큼 좋은 혜택이라 많은 분들이 신청하셨으면 좋겠는 마음에 오늘은 국민은행 청년도약계좌 금리 및 신청방법 그리고 후기까지 말씀드리려 합니다. 국민은행은 우대금리가 최대1.5%p인데요 타은행과 비교했을 때 어떤 부분이 다른지 어떤부분의 장점이 있는지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민은행 청년도약계좌


국민은행 청년도약계좌 금리 및 신청방법 화면


1.1 신청기간

국민은행의 경우 타 은행과 다르게 내국인의 경우 앱을 통해 가입신청이 가능하며 영업점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외국인의 경우에는 영업점을 통한 신청만 가능한데요, 국민은행의 경우 매달 신규 가입이 가능하나 신청기한을 매월 초~중순까지로 잡고 있어서 월말에는 가입이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입자격확인신청 및 적금신규는 지정된 기간의 영업일 오전 9시부터 6시 30분까지니까 신청시 이점 참고하셔서 신청 하시면 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청년희망적금과 중복가입이 불가능하다는 점, 신청시 바로 개설이 되는것이 아닌 자격심사 요건을 거친 후 진행 되는 상품인점 꼭 알아두시구요, 자격조회를 한 후 적금가입시점에서 만 34세 초과시 가입이 불가능한 청년을 위한 복지 상품 입니다.


1.2 신청대상

  1. 가입일 현재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인 사람
    • 병적증명서로 병역을 이행하였음이 증명되는 경우에 한해 6년을 한도로 병역을 이행한 기간을 현재 연령에서 뺴고 계산
  2. 직전년도 과세기간 총 급여액이 7500만원 이하
  3. 직전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금액이 6300만원이하
    • 비과세 소득만 있는 경우 제외
  4. 가입일 기준 가구원수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에 해당하는 경우
    • 단, 가구원의 기준은 신청자 본인과 본인의 주민등록표 등본상 배우자. 직계존속, 미성년자인 형제자매, 조부모를 기준으로 판단
  5. 가입이 속한 과세기간의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


국민은행 청년도약계좌 신청조건 표


신청대상의 경우 위의 사항과 같은데요 국가에서 지원하는 상품인 만큼 가입조건의 경우 타은행과 모두 동일합니다.4

단, 전 금융기관을 통틀어 1인 1계좌만 가입이 가능해 혹시 타은행에 같은 상품으로 가입되어 있으시거나 가입 후 해지 한 이력이 있을 경우 가입이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사업자나 임의단체 및 공동명의로는 가입이 불가능하며 외국인의 경우 실명확인증표는 외국인등록증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혹시, 외국인 분들중 가입을 희망하는데, 외국인등록증 말고 다른 서류 제출을 원하는 경우 신한은행 상품을 알아보시기 바라며, 은행마다 요구하는 서류가 다를 수 있으니 보다 자세히 알아봐야 합니다. 오늘 글 마지막에 타은행과 신한은행 상품관련하여 안내해 드릴테니 관계 있으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1.3 저축한도

회차별 최소 1천원이상에서 1천원 단위로 매월 70만원이하

  • 연간 납입한도 840만원 이내에서 납입 가능

2. 국민은행 청년도약계좌 가입, 신청방법


국민은행의 경우 타은행과 달리 내국인 또한 영업점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어플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신청을 하게 되면 가입대상을 확인하고 가입이 되는 상품인데요, 신청전 가입대상자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쉽게 확인 및 조회가 가능합니다.


2.1 비대면(앱)신청

  1. 국민은행 어플 다운로드 후 인증서 로그인
  2. 좌측 하단 두번째에 있는 금융상품 클릭
  3. 오른쪽 상단에 있는 상품카테고리를 클릭
  4. 아래에 적금탭 클릭후 이동
  5. 전체상품보기에서 KB청년도약계좌 선택
  6. 가입신청 클릭


2.2 대면신청

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은 신한은행과 달리 내국인도 영업점을 방문 후 신청이 가능하며, 방문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또한, 영업점에서 일을 빨리 처리 및 신청을 하고 싶다면 1번 목차에 있는 내집근처 국민은행 영업점 찾기 들어가셔서 조회 후 방문상담 예약 또는 신청을 해 놓으시면 영업점 방문시 보다 빠르게 신청을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3. 국민은행 청년도약계좌 금리 및 혜택


3.1 금리(국민은행 공식 홈페이지 자료)

국민은행 청년도약계좌 금리 홈페이지 정보
  • 급여이체 : 금리 연 0.6%p 적용
    • 적금의 신규일이 포함된 달부터 만기 전전월 말까지 급여, 입금 월수가 36회 이상인경우
  • 자동납부 : 금리 연 0.3%p 적용
    • 적금의 신규일이 포함된 달부터 만기 전전월 말까지 본인 명의 KB국민은행 입출금통장에서 아래에해당하는 자동이체 출금이 발생한경우
      • 1. 월 2건 이상의 공과금 자동이체, 월수 36회 이상
      • 2. KB Liiv M의 청년도약 LTE 요금제의 자동이체 출금 월수 36회 이상
  • 거래감사 : 금리 연 0.1%p 적용
    • 계약기간 중 주택청약종합저축주
      • 신규 가입 고객 또는 가입일 기준 KB청년희망적금 만기 해지 고객
  • 소득 플러스 : 금리 최고 연 0.5%p 적용
    • 가입신청 시점 및 가입 후 1년 주기로 심사한 개인소득금액의 소득요건을 충족하는경우
      • 5회 : 연 0.5%, 4회 : 연 0.4%, 3회 : 연 0.3%, 2회 연 0.2%, 1회 연 0.1%


3.2 금리간단정리

  1. 국민은행 청년도약 계좌 기본 금리 4.5%p
  2. 우대금리 최대 1.5%p

기본금리와 우대금리는 은행사 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기본금리 자체가 더 높은 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으며 국민은행의 경우 타은행들과 비교시 기본금리가 같거나 가장 높은 은행 중하나입니다.

또한 상품가입은행 선정시 우대금리 조건이 자신에게 유리하고 쉬운쪽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며 주거래 은행이 있다면 본인의 주거래은행 금리조건과 상품내역을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국민은행의 경우 가입일로부터 3년까지 가입일 당시 영업점 및 KB국민은행 홈페이지에 게시한 이율을 적용하고, 가입일로부터 3년 경과시점부터 최종이율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3.3 세제혜택(국민은행 홈페이지 참고 자료)

□ 비과세저축으로만 가입 가능
□ 적금 신규일부터 만기일 전일까지 본인납입금액과 정부기여금에 발생한 이자에 대하여 비과세 적용
※ 만기일 이후의 이자는 과세됨
※ 중도해지계좌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음
※ 전전년도 과세기간 신고소득을 기준으로 가입한 고객이, 이후 직전 과세 기간의 신고소득이 소득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일반과세 전환하여 이자소득 과세
※ 관련 세법이 개정될 경우 세율이 변경되거나 세금이 부과될 수 있음
□ 단, 조세특례제한법 제91조의22에 따른 과세특례적용요건을 갖추지 못한 것이 확인된 경우 이 적금에서 발생한 이자소득에 대해 소득세 부과

3.4 중도해지

  1. 상품 가입 전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가입자격 충족여부를 확인합니다.
    □ 만기일 전에 해지할 경우 중도해지 처리됩니다.
    ※ 만기일이 휴일인 경우 포함
    ※ 중도해지시 비과세 및 정부기여금 혜택을 받을 수 없고, 납입금액에 대해 중도해지이율이 적용됩니다.
    □ 일부해지 및 계약변경은 불가하나, 질권 설정은 가능합니다.
    □ 계좌에 압류, 가압류, 질권 등이 등록될 경우 원금 및 이자 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계약기간 동안 추심, 상계 등으로 가입자가 본인 납입금을 수령할 수 없는 경우 정부기여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 이 적금 가입시 서민금융진흥원이 가입자에게 지급하는 정부기여금의 지급조건, 지급액,
    지급시기 및 방법 등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이 금융상품을 가입(계약)하시기 전에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금융소비자는 해당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해지방법

□ KB스타뱅킹 및 영업점을 통해 해지
□ 비대면으로 신규한 계좌는 만기 자동해지의 신청없이 만기일에 자동해지되어 근거계좌(국민은행 출금계좌)로 입금됨 (단, 예적금에 압류 등 해지제한 사유가 있거나 미성년자, 임의단체, 비거주자, 공동명의 예금은 제외)
□ 만기일 전에 해지할 경우 만기해지가 되지 않으며, 비과세 적용 및 정부기여금 지급 불가

3.5 정부기여금


국민은행 청년도약계좌 정부지원금 정리표

  • 정부기여금에 상품의 기본이율을 적용하여 이자지급
  • 외국인에게는 정부기여금이 지급되지 않으나 이율을 똑같이 적용됩니다.


4.국민은행 청년도약계좌 후기


오늘은 이렇게 국민은행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요즘 청년들에게 꼭 필요하고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제도로 보여집니다.

다만, 가입기간이 5년인 것이 부담으로 느껴질 수 있는데요, 요즘 청년들이 받는 평균월급이 많아도 300만원 선인데 매달 70은 부담이 느껴지는 금액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부분을 고려해 이번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납부금액을 천원부터 천원단위로 70만원까지 상세하게 나눠놓은 만큼 매월 납부되는 금액이 부담되시는 분들은 납부액을 월급의 5분의1정도로 설정하셔서 가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금리가 높다고 적금계좌를 청년도약계좌하나만 만들어서 많은 돈을 넣는 것보다 기간이 긴 만큼 청년도약계좌는 부담이 가지 않을 선 정도에서 적금을 하고 다른 적금이나 예금상품도 병행하여 돈을 모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당장 3년 4년뒤 월급이 어떻게 될 지 모르고 이직하거나 중간에 휴직을 하게되는 경우도 고려해서 신중하게 생각하시어 정부 지원 정책 받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중간에 해지하게 되는 경우를 생각 안해볼 수 없기때문에 본인의 수익을 쪼개서 여러개의 통장이나 은행에 거치하는 것을 항상 염두해 두고 실천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비과세 상품으로 저축금액에 대한 이자소득세가 없는데요, 정말 금리가 최대 5프로가 넘는데 비과세 상품인 적금은 찾기 힘든만큼 이번기회 놓치지 마시고 꼭 가입하셔서 목돈마련에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더 궁금하신분들은 아래에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만든 청년도약계좌 오픈카톡방 QR코드 남겨드릴테니까요 채팅방 참여하셔서 궁금하신 사항 정보 얻으시길 바랍니다.


청년도약계좌 오픈채팅방 코드



5.타은행 청년도약계좌와 비교



끝으로 청년도약계좌는타은행에서도 다 진행하고 있는 상품인만큼 여러곳 비교를 통해서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금융사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청년도약계좌 많이 주시는 질문들 정리해 드리면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은행 청년도약계좌 Q&A 이미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